기술블로그 화질 이슈(Issue) 사례 및 검증 노하우
2024-07-17
● 개요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초대형 돔 공연장인 매디슨 스퀘어 가든 스피어(MSG Sphere)가 완공되었다는 소식을 들으셨을까요?
하기 이미지와 같이 올해 9월 라스베이거스 시내 한복판에 야구장 크기의 공 모양 공연장이 만들어졌고, 이후 이 장소에서 열린 콘서트도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림 1] MSG Sphere 외관 출처: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0429721)
[그림 2] U2 그룹 콘서트 내부 모습이 마치 가상현실 세계와 같이 느껴지는 모습
출처: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0429721)
이게 무슨 신기한 일인가? 라고 생각되실 수 있지만 실제 사진과 영상을 보시면 외벽에 설치된 LED 패널로 실내 공연이나 광고 영상을 띄우는데 크기도 크기이지만,
그 웅장함과 자연스러운 움직임, 선명한 화질Q에서 기술자들의 노력과 테스터들의 열정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세계 최대 공연장인 MSG sphere가 우리나라 하남시 와도 유치 업무 협약(MOU) 체결이 되었다고 하니
여행을 가지 않아도 가까운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사실에 모두의 기대를 한껏 받고 있는 중입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다양한 영상들이 제작되고, 영상을 전달해 주는 매체의 종류도 증가하면서 다수의 사람에게 동시에 빠른 속도로 생동감 있는 정보 전달을 해주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영상매체로는 TV를 예시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능을 탑재하고 경쟁사들 보다 더 얇고 큰 인치로 경쟁하다 보니 예전에 비해 가격이 많이 올라가거나 포터블 스크린 제품처럼 휴대용 제품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히 L사에서 출시한 포터블 스크린 제품은 제가 실제로 QA 검증을 해봤었는데 사고 싶은 마음이 크게 들 만큼 가치성이 충분한 제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림 3] 포터블 스크린 출처: LG전자(https://www.lge.co.kr/)
하지만 요즘 TV에 AI Service, 인터넷, OTT 기능, 화상채팅 등등 편의를 위해 여러 가지 기능을 포함하다 보니
성능 제약으로 인해 혹은 미쳐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이슈가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림 4] 대표적인 OTT 기기
[그림 5] 스마트 티브이 메인화면과 가전제품 제어 화면
휴대용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되다 보니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화질에 관심이 쏠리게 될 수밖에 없는데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화질 이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Critical 한 이슈부터 Minor 한 이슈까지 여러 가지 사례들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 주요 화질 이슈 사례
1. 포터블 스크린의 대표적인 필드 클레임 이슈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로 배터리 장착이 되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한 포터블 스크린이고, 화면을 세로/가로로 변경이 가능하고 Touch로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기존 TV/모니터와 다르게 세로 모드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다 보니 세로 모드 및 터치에서 이슈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대표적인 이슈들을 알아볼까요?
YouTube APP 內에서 음악 영상 (앨범 커버 썸네일로 되어 있는 음악 영상) 재생 후 세로 화면 전환 시 하단 화면이 까맣게 되며 해당 범위가 위로 점점 넓어지는 이슈입니다.
Lock 화면 진입 시 PW 창 좌측으로 쏠림 이슈입니다. 해당 모델은 TV 대비 UI 쏠림 이슈가 간간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2. 화면 깨짐 및 잘림 이슈
위의 사례와 같이 눈에 확연히 보이는 이슈들은 빠르게 인지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버전보다는 TEST 시 주로 많이 발견되어 조기 수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TV의 기능들도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비를 많이 지원하게 되는데요.
요즘은 화면크기도 커지고 화질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게임기(X-BOX, PS5 등등), OTT(크롬 캐스트, Apple TV), Set-top, PC 등을 연결 조건의 이슈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림 6] 화면 아래/위 과도 현상
[그림 7] 우측 세로줄 과도 현상
3. 콘텐츠 / 채널 화면 전체 과도
과도의 경우는 여러 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 HDR/Dolby vision의 고화질의 콘텐츠를 재생할 경우
2) 입력 전환의 반복으로 인한 과도
3) PC, 게임기의 특정 해상도로 설정 후 사용 시
위 3가지 말고도 여러 가지의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이슈들은 필드에서 Critical 한 이슈로 분리됩니다.
높은 가격으로 TV를 구매하였는데 이런 이슈가 발생되면 브랜드에 대한 실망이 크기 때문에 많은 조건으로 검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림 8] Netflix APP에서 콘텐츠 재생 시 과도 현상
[그림 9] TV의 인터넷 채널 시청 시 전체 과도 현상
4. Judder 현상
화면 내의 어떤 물체가 움직이는 영상일 때 그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거나 떨리는 현상이며, 주로 화면이 자연스럽게 전환되는 시점이나 영화 마지막의 엔딩 크레딧에서 확인 가능한 이슈입니다.
요즘 TV에서는 Trumotion 기능이 있는데 이러한 떨리는 현상을 완화해 주는 기능이며, 해당 메뉴의 ‘부드럽게’를 선택 시 영상이 떨림 없이 최대한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림 10] 문제 이미지
[그림 11] TV 기능 중 TruMotion 기능 사용 화면
5.Halo (FRC) 현상
해당 이슈는 logo나 Text의 윤곽 주위가 희미해지는 현상입니다.
주로 하기 사진과 같이 TV 시청 화면의 프로그램 상단 logo 혹은 스포츠 경기 화면의 현재 스코어 이미지 등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작은 글씨이기 때문에 멀리서 확인 시 인지가 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 12] Halo (FRC) 문제 화면
6.Contour noise
등고선 노이즈라고 하며, 하기 이미지와 같이 그라데이션이 부자연스럽게 표기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어두운 장면에서 인지가 잘 되고,
실생활에서 많이 보일 수 있는 이슈입니다.
TV에는 Smooth Gradation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사용자가 원하는 자연스러움 정도를 선택하여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 13] 그라데이션 설정 화면
[그림 14] ‘Smooth Gradation’이라는 기능 설정 화면
● 화질 품질 향상을 위한 검증 노하우
생각보다 이슈의 종류가 굉장히 많죠?
이런 이슈들을 노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저만의 검증 노하우를 공유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화질 Issue에 대한 종류와 현상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Halo (FRC) , Judder 등등... 화질 이슈의 증상과 패턴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이슈 내용 작성 시 화질 용어와 현상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의미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화질 검증은 경험이 쌓일수록 자신만의 노하우가 향상됩니다.
시험 진행 시 자주 발생되는 패턴을 파악하여 검증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A. 스포츠와 같이 화면 전환이 빠른 경우
B. 불꽃놀이나 파도처럼 역동적인 화면
C. Input 변경의 순간 (화면 신호가 바뀌는 순간)
D. Picture mode를 변경하는 경우,
E. 고화질의 영상/이미지 재생 시
F. 화면에 표현된 물체의 경계선 부분
G. 전체적으로 어두운 화면의 계조 부분
H. 고정된 logo의 배경이 움직이는 경우
I. 타 업체 대비 해당 업체에서 개발된 특정 기능 적용 시
2번 과정의 패턴으로 저는 하기처럼 화질 검증 기본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검증의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A. 축구 영상에서 Motion 있을 때 잔디 Blur 여부 확인
B. Black 바탕에 White Ball Moving 시, Flicker 여부 확인
C. 빠른 Moving/ 폭발 장면 영상 과도 발생 (번쩍임) 확인
D. Picture mode 변경 확인
E. 해상도 변경 진행 시 화질 확인
F. APP의 경우, 화질 변경, Trick key 변경
G. 전체적인 화면의 상하좌우 모서리 line이나 경계선 확인
H. 저계조 화면 Blue 색 표현 여부 확인
I. 절전 모드에서 정지 영상(News나 바탕이 정지되어 있는 영상)
● 마치며
TV는 고가의 제품일수록 화질 및 음성이 제일 기본이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신뢰와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에 가장 충실해야 되고 추후에는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어 TV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포터블 스크린 모델처럼 더 다양한 전자 제품이 생겨날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제품이 될 수 있도록 우리 QA에서는 무궁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은 TV가 어떤 모습으로 업그레이드될지 상상 가시나요?